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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전영숙 경북 왜관초등학교 교사 홍조근정훈장

특수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김윤현 경기 다원학교 교사 녹조근정훈장

초등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김영주 대구 대구불로초등학교 수석교사 옥조근정훈장
김인묵 경기 샘모루초등학교 교사 근정포장

중등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박경애 경기 소하중학교 교사 녹조근정훈장
민병윤 충북 충주중산고등학교 교사 옥조근정훈장
김영학 경기 성호고등학교 교사 근정포장
장기현 대구 포산중학교 교사 근정포장

대학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신은주 전남 순천대학교 교수 근정포장
김재근 충남 신성대학교 교수 근정포장

수상자프로필

  • 대상
    전영숙
    다문화학생 · 학부모 한국 적응에 기여

    학교 안팎에서 다문화, 외국인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과 봉사로 학생을 비롯한 학부모, 지역사회의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다. 학교에서는 한국어가 서툴고 기초가 부족한 다문화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학습프로그램 ‘다솜이 사랑방’을 2014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방학 중에도 대학생 멘토링제도를 통해 학습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고, 동시에 돌봄교육도 함께 진행해 맞벌이 가정의 어려움을 해소했다. 퇴근 후에는 지역아동센터와 도서관 등에서 학습지도 재능기부를 2011년부터 시작해 지난 7년간 총 봉사시간이 매일 한 시간에 해당하는 2,400시간이 넘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틈틈이 심리상담사 1급과 한국어 강사 자격 등을 취득하며 체계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식과 전문성을 기르는 데에도 소홀하지 않았다. 민속놀이와 전통악기연주와 같은 한국문화체험이나 칠곡군 문화유적지 탐방등 체험학습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다문화학생이 한국문화에 가깝게 다가가고 학습프로그램 참여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했다. 다문화학생이 안정적인 가정에서 자랄 수 있도록 다문화학부모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실을 운영하고 상담을 통해 해체 위기에 처한 가정이 다시 설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이혼, 사별로 한부모 가정이 돼 어려움에 처한 모자(母子)의 보호시설 입소를 지원하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해 이주노동자, 유학생에게도 교육 활동을 펼치는 등 다방면에 걸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특수
    김윤현
    장애학생의 꿈 찾기에 매진

    장애학생의 꿈과 적성을 찾아주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왔다. 1991년 제주도에서 근무를 시작하였으며 2008년 특수학급 담당교사로서 장애학생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체육수업에 적용하고 제주시 특수학급 연합캠프를 개최했다. 교수법 개발, 특수학급교사 대상 컨설팅 연수 등을 실시해 실전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동료 교사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기도 했다. 학교인권교육 컨설팅 지원단과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으로 활동하며 장애학생의 인권보호에도 앞장섰다. 2014년부터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과정 컨설팅위원으로 활동하였고 2016년부터 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권역 내 다수 사업체와 협약을 체결해 장애학생에게 안전한 직업실습기회를 제공하는 중이다. 장애학생이 취업한 이후에도 상담 및 직장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초등
    김영주
    수업공개와 연구모임운영에 솔선

    2009년부터 수석교사로 활동하며 학부모와 교사 대상 수업 공개를 매년 2회 이상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동료 및 신규 · 예비교사 대상 팀티칭 수업 공개, 수업 동영상의 온라인 공유 등으로 대구 지역은 물론 타 시도까지 찾아 노하우를 나누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항상 연구하는 교직문화를 조성해야한다는 생각으로 교수학습방법 연구공동체, 국악수업동아리 등 매년 교사모임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구국악협회 초등학생 캠프의 지도교사 활동, 국악 관현악단 조직 · 운영 등 국악교육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1년과 2009년에 문화관광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기부금, 후원물품을 받아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를 기획, 운영하며 기부문화 조성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초등
    김인묵
    IT 기술 활용 교육자료 개발

    교직생활 전반에 걸쳐 IT 기술을 활용한 교육자료 개발에 매진해오고 있다.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음성인식 기반 영어교육 소프트웨어인 'Talk 2000'을 개발했고, 최근에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스마트 수학 교과서 제작 KIT를 구안하여 공유하고, SNS를 활용한 실시간 교육통신채널을 구축하여 신입생 반배정 결과나 학교행사일정 등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알렸다. 이를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학교의 신뢰성을 회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과학, 영어, 발명, 게임소통교육 등 분야를 막론하고 특기적성 지도교사, 장학지원요원 등 다양한 교육정책 지원활동에 참여하여 공교육 경쟁력 강화에 힘쓰기도 했다. 이밖에도 학급경영 아이디어나 교육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며 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에 매진했다.

  • 중등
    박경애
    따뜻한 학교 만드는 혁신리더

    다년간 학생부장, 생활교육 선도교사를 맡아 화목하고 따뜻한 학교를 만들어왔다. 특히 2009년 신설된 시흥매화고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부장을 맡아 체험중심의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인성변화 실천프로그램인 '마음공부반'을 3년 간 운영하며 학생들의 인성 교육에 힘썼다. 스스로 생각하며 배우는 '무한도전 촉진학습 프로그램'을 제안 및 운영하고 특히 개인차가 심한 영어수업은 수준별 상중하 3개반으로 운영해 영어에 자신감이 없는 학생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직원 간의 단합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5년차 이하 교사와 학교장이 정기적으로 대화하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교육혁신학습동아리를 만드는 등 새로운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이와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2013년 경기혁신교육 발전 유공 교육감 표창을 받기도 했다.

  • 중등
    민병윤
    봉사를 통한 인성 함양에 헌신

    봉사와 나눔을 통한 인성교육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 봉사 활성화에 힘썼다. 충주중산고 인성교육부장으로 재직 시 전교생에게 봉사의 중요성을 강조해 학생 봉사단체인 '인터렉트'를 회원이 200명 넘는 규모로 성장시켰다. 인터렉트의 담당 교사로서 주말에는 학생들과 함께 인근의 성심맹아원을 방문해 악기 교육, 풋살, 자전거 하이킹 등을 함께하며 장애 학생의 정서 및 신체능력 함양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봉사 참여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서도 힘썼다. 또 인근의 호암지, 월악산, 문경새재, 충주댐 등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이밖에도 충주중산고, 충주미덕중, 건국대 글로컬 캠퍼스 학생의 장학금 지원 활동을 비롯, 주민으로 이뤄진 봉사모임을 조직해 지역사회 내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 중등
    김영학
    교육노하우 공유 몸소 실천

    수업 아이디어를 함께 나누자는 교육철학으로 1999년부터 20여 년간 교육정보나눔 홈페이지를 운영해왔다. 직접 녹화한 수업동영상이나 교수학습자료를 홈페이지에 다수 공유해 '교사들의 멘토'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재 교사회원이 6,000명이 넘으며, 하루 1,000명 이상의 방문자가 꾸준히 찾고 있다. 또 홈페이지에 교사들이 학교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을 마련하고 활성화시켜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했다. 과학 교사로서의 전문성 성장을 위해 코스타리카 열대우림에서 진행된 생명과학연구에 참여해 '잎꾼 개미 행동 연구'를 수행했다. 세계 최대의 과학교사단체인 과학교사협의회(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에 무성영화를 활용한 과학수업이라는 주제로 연구사례를 발표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육자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 중등
    장기현
    학생참여형 진로수업기법 마련

    30여 년의 교직생활을 학생참여형 진로수업과 심리상담에 매진해왔다. 레고블록 맞추기, 도미노 등 놀이를 응용한 학생참여형 진로수업을 실시하고 평소 글을 써보지 않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학생심리상담기법'을 개발했다. 특히 대구농업마이스터고 재직 시 학교 취업관련 행정총괄담당자로서 2012년도 15%였던 취업률이 2016년에 50%를 넘는 성과를 거두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취업파견학생 1,000여명에게 안전, 직장 예절과 노동법 등의 교육을 진행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힘써왔다.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부적응학생의 적응력을 높이는 ‘Wee프로젝트 사업’에 참여했다. 대구 최초로 Wee센터를 구축하고 대구동부센터 실장으로서 상담을 활성화하기도 했다.

  • 대학
    신은주
    과학영재, 여성과학인 적극 지원

    순천대학교의 과학영재교육원 설립에 공헌하고 다문화가정의 초 ·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실험수업을 진행하는 등 미래의 과학자를 양성하는 활동을 활발하게 펼쳐왔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순천대 과학영재교육원장을 맡아 순천만정원, 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등과 연계한 과학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과학영재교육의 질을 높였다. 그 결과 순천대 과학영재교육원이 2015년, 2016년에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학력여성 경력단절예방 프로그램과 예비여대생 진로교육을 시행하는 등 여성과학기술인의 역량강화와 취업률제고를 위해 노력했다. 대한화학회 여성위원회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며 여성과학인 네트워크 강화에도 힘써왔다.

  • 대학
    김재근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 육성

    당진시에 철강인 양성을 위한 관 · 산 · 학 협약을 제안하여 당진시청, 현대제철, 동부제철, 신성대학교 등이 협력하는 기반을 조성했다. 신성대학교에 제철산업과를 신설하고 휴일과 야간에도 학생들을 정성스럽게 지도하여 희망하는 직장에 취업하도록 돕고 있다. 해외에 진출한 국내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학생의 경쟁력을 높이고, 교육부에서 유학생 유치를 위해 추진한 '세계로 사업'의 선행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 인성을 겸비한 전문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봉사활동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제철산업과 학생 전원이 주 1회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학생 20여 명이 개발도상국에서 용접 등 기술봉사를 진행하도록 지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