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 G+
    G+
  • kakaotalk
  • line
  • SMS
SMS 전송 서비스

페이지를 공유하실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세요.

- - SMS 전송
확인

대상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송이호 경기 새얼학교 교사 홍조근정훈장

유아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김정례 경기 솔빛유치원 원장 근정포장

초등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이인희 대구 대구남덕초등학교 수석교사 녹조근정훈장
구수진 인천 인천약산초등학교 교사 근정포장

중등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박기영 경기 이현고등학교 교사 녹조근정훈장
배덕진 강원 간동중학교 교사 옥조근정훈장
민재식 울산 삼일여자고등학교 교사 근정포장
김문섭 강원 사북고등학교 교사 근정포장

대학

수상자 상세정보

성명 지역 소속 직위 비고
전상표 대구 영진전문대학교 교수 근정포장
강경숙 전북 원광대학교 교수 옥조근정훈장

수상자프로필

  • 대상
    (특수)
    송이호
    장애학생들의 특기개발과 예술 활동을 통한 치료적 접근

    다년간 지적장애학생들을 지도하여 학습 및 언어능력, 생활능력,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인형극 동아리 ‘끼’를 운영하여 지적장애학생들의 특기개발 및 예술 활동을 통해 치료적으로 접근하였음. 2006.10월부터 현재까지 교육봉사활동 동아리 ‘굿모닝 사랑팀’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의 장애인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활동하였고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지역 거주시설장애인과 함께하는 ‘아주 특별한 산행’을 기획 및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 활동에 앞장섬. 2016년부터는 인권강사, 장애이해 교육 강사로 장애이해 및 인식개선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연말 교사문화공연 기획 및 창작 발표회를 통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함. 사단법인 날개달기운동본부와 협력하여 캄보디아에 ‘사랑의 책가방(의류 및 신발) 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고 각종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학교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에 기여함. 다년간 부장교사 역임으로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참모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고 개인의 재능과 소질을 교육활동에 접목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음. 본인의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고 장애인 배드민턴, 배구, 휠체어야구대표 등 스포츠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귀감이 되며 이를 학생들의 여가활동 지도에 적용함.

  • 유아
    김정례
    유아교육발전 및 유아교육사의 산 증인

    유아교육 전공교사가 부족하던 시기에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다 1980년도 병설유치원 공립교사로 임용되어 유아교육의 발전과 함께 유아교육사의 산 증인임. 동탄의 대규모 18학급 공립 솔빛유치원 및 용인 동백유치원 신설로 공·사립 유치원에 모범이 되는 유치원 운영을 통해 교직원과 학부모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함. 경기도교육청 초대 유아과장으로 ‘투명사회협약유치원’을 통해 사립유치원의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노력 등 유아교육의 위상을 정립함. 한국유아교육행정협의회 회장으로 교육부, 각 시·도교육청, 국회 등 유아교육 홍보 활동을 통한 유아교육의 위상을 정립하고 단설유치원확대, 유치원교원 및 전문직 정원확보,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연수를 활성화함. 유치원과 초등학교와의 연계교육 활성화 및 교사 수업기술 향상에 노력하고 전문직, 원장, 원감, 교사로서 유아교육에 헌신하여 교육공동체 모두 함께 성장하기 위한 역할과 책임을 다함.

  • 초등
    이인희
    리더십과 소통하는 놀이수업으로 행복교육실천

    학생과 소외계층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행복을 더하는 교육을 실천함. 수업공개로 아이들이 행복한 수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 관심학생의 다름을 존중하고 장점으로 승화시켜 다 품는 행복교육 실천에 앞장 섬. 새벽 독서동아리, 동물농장학교 봉사동아리 등 학교 안 자발적인 봉사동아리 구성을 통해 학생 멘토 및 나눔을 실천하고 있음. 1989년부터 보육원 봉사를 꾸준히 하고 있으며 다양한 곳에서 아이들과 소통하는 놀이와 리더십 교육으로 지속적으로 소외계층을 돕고 있음. 방송과 신문을 통한 수업과정과 실천 결과 공개로 행복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행복 교육을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과 지원 실천으로 교육에 공헌함. 각종 학습지원단, 컨설팅 지원단 및 자료개발 위원 등 다양한 영역의 활동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교사 연수 및 컨설팅 지원으로 행복교육을 실천함. 또한 교사 학습동아리 조직 및 운영으로 연구하고 공유하는 문화를 조성하였고 수업활동 속 우수사례가 출판, 영상으로 제작되어 학교현장에 일반화시킴.

  • 초등
    구수진
    Non Sibi 교육과정 속에 자라는 세계시민성

    학생들이 배움 활동 속에서 세상을 보고 세상을 읽고 품으며 세계시민으로서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6가지 대 주제를 바탕의 프로젝트 기반으로 재구성된 Non Sibi(not for self) 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여 이상은 세계를 품고 실천은 내가 있는 지금 여기에서 할 수 있는 실천가로서의 학생들이 되도록 질문에 의한 탐구와 교육연극에 의한 공감교육방법을 적용하여 교사의 삶의 가치(교육철학)가 구현된 교육과정 개발 및 학급을 운영함. 2007년부터 교단일기를 써 학급홈페이지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졸업생들로 이루어진 오케스트라 동아리(소울앙상블)의 학생재능기부단과 함께 찾아가는 음악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6년간 일요일에는 모여 연습하고 토요일은 중증장애복지원이나 병원, 요양원 등으로 찾아가 음악회를 열어 여성가족부로부터 표창을 받기도 함. 교육의 온정을 받았던 수혜국의 교사로서 교육기회가 필요한 나라의 학생들을 위해 방학마다 3주간씩 캄보디아 소재 학교를 찾아가 지속적으로 가르침을 베풀고 있음.

  • 중등
    박기영
    아이들이 엄마로 부르는 담임 선생님

    장래 희망과 꿈의 좌절로 방황하던 8등급 제자에게 체육교사의 길을 열어주고 고시원에 살던 제자를 집에 기거시키며 희망 진로 대학에 입학하도록 조력함. 이혼가정 제자에게 매일 아침식사, 저녁간식을 챙기고 가정폭력에 시달리는 제자를 집에 기거시켜 학업에 집중하도록 배려하여 삶의 막다른 길목에 선 학생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삶에 대한 의지와 잠재적 진로 개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엄마 같은 정성과 사랑으로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제자들이 담임 선생님을 엄마라고 부르기도 함. 동료 기간제 교사가 자살 직전에 보낸 카톡에 상담하여 자살을 막고, 부적응교사, 신규교사의 업무와 학생지도 관련 컨설팅과 전폭적인 지원을 함. 매일아침 등굣길에 RCY학생들과 교통지도를 하는 등 RCY 우수학교 지도교사로 건실한 청소년 교육과 지역사회 봉사에 헌신함.

  • 중등
    배덕진
    소외된 농촌학교에서 학교혁신활동

    2015년 교육환경이 열악하고 소외된 간동중(3학급, 36명)에 초빙되어 4년 동안 강원행복더하기학교(혁신학교) 운영부장, 교무부장, 담임 등의 업무를 담당하면서 창의공감교육과정 운영, 학생인권이 존중받는 학생중심의 문화형성,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학교운영 등을 통해 중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주고 간동중 교육가족의 학교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함. 2015년부터 3년간 간동중 자유학기제 운영책임자로 농촌지역 소규모 중학교에 적합한 맞춤형 자유학기제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 정착· 발전시켜 중학생의 진로지향성 함양 및 진로결정력 신장에 기여함. 10여 년간 교육환경이 열악하고 소외된 화천과 철원지역 중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소집단 토론학습과 탐구중심의 실험 및 학생의 흥미 동기를 유발하는 80여개의 창의적인 과학과 교수-학습모형, 그리고 학습부진아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징검다리 특별 지도프로그램 등을 개발함. 근무한 학교마다 선생님들의 뜻을 모아 사도장학회를 결성한 후 연 1회 이상 지속적으로 20~40만원씩 2~4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함.

  • 중등
    민재식
    융합인재교육(STEAM) 및 다양한 과학활동

    2011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 도입단계부터 STEAM 기초 및 심화 연수 강사로 활동하였으며 STEAM 중장기 계획 위원으로 STEAM 교육을 전파하는데 일조함. 울산 교육T/F 및 협의체 회장, STEAM 교사연구회 책임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가이드북을 집필함.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에 STEAM을 알리기 위한 교육봉사활동을 전개하고 학생참여형 수업 현장 적용을 통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 확산 활동을 수행하고 학생참여형 과학수업지원단 및 과정중심평가 연수 강사 활동을 통해 학생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의 학교현장 정착을 위해 노력함. 울산청소년과학탐구연구회 대표 및 YSC 울산 센터장으로 1회부터 13회까지 매년 울산과학기술제전을 울산시와 교육청에서 위탁받아 주관함. 울산과학탐구연구회 홈페이지(회원 8,657명)를 개설하고 2010.3. 이소연 박사의 강연을 시작으로 현재 64회 매달 과학기술 멘토와의 만남 행사를 주관하는 등 과학문화 확산 활동에 주력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전도사로서 STEAM 교육이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함.

  • 중등
    김문섭
    학생맞춤형 직업교육 및 진로지도

    학교 및 학생의 여건을 고려한 진로 프로젝트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진로분야별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진로분야에 대한 경험 및 지속가능발전연구, 융합인재교육, 공유경제, 사회적 협동조합 학생맞춤형 직업교육 등 특히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문·이과, 공업계열 학생맞춤형 진로 프로젝트 연구를 진행하여 학생맞춤형 ‘꿈을 만드는 진로지도, 꿈을 이루는 진학지도’에 역점을 둠. 학생 봉사동아리 지도, 지역 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 등을 위한 강의 및 과학행사 운영, 개발도상국(캄보디아) 학생 및 교사를 위한 다양한 강의활동을 진행함. 태백· 정선지역 고원과학캠프운영, 강원도 내 교육여건이 열악한 지역에 과학특강 및 행사진행. 연간 10회 이상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 대상으로 과학실험분야, 융합인재 교육분야, 체인지 메이커, 과학연구방법론 등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강의 활동에 힘씀.

  • 대학
    신은주
    전문대생의 해외기업과 연계된 취업교육

    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년 교내에서 해외기업을 초청하여 해외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기업면접 및 기업설명회를 실시함. 이를 통하여 졸업예정자 해외취업을 독려하고 재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고, 2018년도는 일본, 호주 등 39개 기업 70여명의 인사관계자가 참여하기도 함.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하고 해외취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8년에는 일본(주)리크루트R&D스태핑으로부터 1,300만원 상당의 교육기자재를 기증받는데 기여하였으며 매년 10월 일본취업 내정식을 교내에서 진행하면서 해외취업 사기 증진에도 기여함. 대학 내 글로벌센터, 글로벌존, 글로벌데이, 버디프로그램, 외국어프리젠테이션, 무료 토익모의시험센터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였음. 또한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통한 글로벌 캠퍼스를 구축하여 캠퍼스 내에서 폭넓은 글로벌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음.

  • 대학
    강경숙
    현장중시 특수교육연구 및 학술활동

    장애교육, 복지, 재활 등에 대한 신문기사 스크랩, 장애관련 독서 및 영화감상문, 조별 지식검색 프로젝트 지도 등 장애인권 가치 확산을 위해 익산시 영상센터와 장애인영화제를 공동 개최하도록 지도하며 현장성을 중시한 강의 및 학생지도에 힘씀. 2014년에는 워싱턴대학교 교수들과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해 공동 저술하여 영어 교재를 편찬하는 등 특수교육연구 및 학술활동에 주력함. 정서 심리적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단법인 ‘좋은의자’를 창립, 상임이사를 역임하고 익산소재 가정 없는 청소년을 보살피고 있는 ‘똘레랑스’ 기관의 활동을 지원함. 국제아동인권센터의 ‘작은 자를 위한 더 나은 세상 만들기’ 활동을 지원하는 등 교육봉사 및 사회기여 활동에 힘씀. 세계 보건기구(WHO)와 발달장애 부모들의 양육기술 향상을 위한 Master Trainer로서 전국 보급 및 확산에 힘씀.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의 사명과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미디어접근을 확대하기 위한 활동에 주력하여 장애학생 통합교육 가치 확산, 장애인과의 직접 교류 증진, 발달장애인 정보 접근권 확대에 노력함.